News 상세보기: 제목, 날짜, 조회수, 내용으로 구성
제목 [활동] 고등교육 자격의 인정에 관한 아 ∙ 태 지역협약 지역위원회 개최
작성일 2019-10-18
조회수 2131
2018. 10. 18

한국고등교육정보센터는 교육부, 유네스코한국위원회와 공동으로 10월 17일(수)부터 18일(금)까지 콘레드 서울 호텔에서 고등교육 자격 인정에 관한 아 태 지역협약 지역위원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이번 지역위원회에는 도쿄협약 6개 가입국, 방콕협약 21개 가입국 및 기타 아태지역 회원국 교육부, 관계 기관 인사 등 100여명이 참가하였습니다. 이번 지역위원회는 아 태 지역 고등교육기관 간 학위 상호 인정을 위한 방콕협약 및 도쿄협약의 지역회의로 국내외 학생교류를 촉진하는 교육 협력의 장으로 아 태 국가 간 고등교육 교류 비전을 제시하는 「서울 선언」을 채택하였고 아시아-유럽 간 교육교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였습니다.

1차 도쿄협약 지역위원회 본회의에서 한국, 중국, 호주, 뉴질랜드가 의장단으로 선출되었으며 한국이 의장으로 선출되었습니다. 유네스코 아 태 본부 리빙 왕 국장은 도쿄협약 체제로의 전환의 함의에 대한 이사회 보고를 하였습니다. 다음으로 호주, 중국, 일본, 뉴질랜드, 한국, 교황청의 관계자가 국가별 실행계획을 발표하였습니다. 국가별 고등교육 기관, 제도, 자격 등에 대해 공유하여 상호 이해를 높였습니다. 이후 국가별 이니셔티브 제안 및 성명서 검토, 결과보고를 공유하였습니다.

15차 방콕협약 지역위원회 본회의에서 한국, 스리랑카, 호주, 인도가 의장단으로 선출되었습니다. 아프가니스탄 교육학술부 Abdul Tawab Balakarzai 차관이 이동성 증진 및 학위인정을 위한 교육의 질 측정에 대한 발표를 하였습니다. 이어서 성균관대 고장완 교수의 아태지역 학점 인정에 관한 타당성 조사에 대한 발표가 진행되었습니다.

교육부 강정자 교육국제화담당관과 유네스코 아 태 본부 아오야기 시게루 본부장의 폐회사로 3일간의 지역위원회가 마무리되었습니다. 교육부 강정자 교육국제화담당관은 모든 참석자들에 감사의 인사를 전하며 이번 지역위원회에서 이뤄낸 성과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습니다.
다음글
[활동] 한국고등교육정보센터(KARIC) 개소 기념행사 개최
이전글
[활동] 2018 한국 NIC 역량 강화 워크숍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