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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책임자 : 전재은(한국외국어대학교) ● 발행기관 : 한국대학교육협의회 ● 발행연도 : 2021 ● 작성언어 : 한국어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가. 고등교육의 국제화(globalization)와 이동성 확대 나. 고등교육의 이동성 촉진을 위한 학위의 상호인정 필요 다. 고등교육 자격인정 용어 정리 및 적용 범위 탁생 2. 연구내용 및 방법 가. 연구내용 1) 고등교육 자격과 관련된 대표 협약 용어 정리 및 적용범위 탐색 2) 해외 국가학위정보센터의 자격인정 사례 및 적용 범위 조사 나. 연구방법 1) 문헌조사 2) 해외 국가학위정보센터(NIC)의 자격인정 사례 및 적용 범위 조사 3) 국내 대학 조사 4) 전문가 자문 및 보고서 검토 다. 고등교육 자격인정 용어 정리 및 적용 범위 탁생 Ⅱ. 유네스코 학위인정협약의 발전 과정과 현황 1. 유네스코의 자격인정 관련 국제협력의 흐름 2. 유네스코 아태 고등교육 자격 및 학위인정 협약(2011) 3. 유네스코 글로벌 고등교육 자격인정 협약(2019) 4. 우리나라의 학위 인정에 관한 유네스코 협약 추진 현황 5. 고등교육 학위/자격인정 협약에 대한 국내외 선행연구 동향 가. 볼로냐 프로세스의 성공을 아태지역 자격인정 협약에서 재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학술적 탐색 연구 나. 아태지역 자격인정 협약의 역사와 내용, 국내 시행 시 필요한 후속조치 마련에 대한 연구 다. 해외 고등교육 학위인정/자격인정제도 사례 및 쟁점 분석 연구 6. 유네스코 자격인정 협약의 실행과 자격인정 제도 수립 방향 필요 Ⅲ. 해외 국가학위정보센터의 해외자격인정 업무 현황 1. 캐나다 가. 개요 나. 주요 업무 1) 질 보장 체계(Quality Assurance Framework; QAF) 2) 단계별 가이드라인(Step-by-step guideline) 3) 용어집(Terminology guide) 4) CICI 툴 박스(TOOLBOX) 5) 전문 역량 개발 및 훈련 기회 1. 핀란드 가. 개요 나. 주요 업무 1) 자격 인정 2) 자문 및 정보 제공 3) 용어집 2. 뉴질랜드 가. 개요 나. 주요 업무 1) 해외자격 인정 2) 국가 간 협력 3) 용어집 3. 요약 및 시사점 가. 해외사례 NIC 업무 비교 나. 한국 NIC운영 시사점 다. 해외 NIC자격인정 용어 정리 현황
Ⅳ. 고등교육 자격인정 협약의 핵심 용어 정리 1. 자격(qualification) 가. 협약별 사용 용어 및 정의 나. 글로벌 및 권역별 용어 정의 및 적용 사례 다. 용어 정의 제안 2. 인증(accreditation) 가. 협약별 사용 용어 및 정의 나. 글로벌 및 권역별 용어 정의 및 적용 사례 다. 용어 정의 제안 3. 인정(recognition) 가. 협약별 사용 용어 및 정의 나. 글로벌 및 권역별 용어 정의 및 적용 사례 다. 용어 정의 제안 4. 고등교육 기관 및 프로그램(higher education institutions and programs) 가. 협약별 사용 용어 및 정의 나. 해외NIC별 용어 정의 및 적용사례 1) 캐나다 2) 뉴질랜드 다. 용어 정의 제안 5. 고등교육 입학을 위한 일반 요건 및 특수 요건(general and specific requirements for admission to higher education) 가. 협약별 사용 용어 및 정의 나. 해외NIC별 용어 정의 및 적용사례 1) 노르웨이 2) 독일 3) 베트남 4) 스웨덴 5) 캐나다 6) 호주 7) 핀란드 다. 용어 정의 제안 6. 비형식 학습(non-formal learning) 가. 협약별 사용 용어 및 정의 나. 글로벌 및 권역별 용어 정의 및 적용 사례 다. 해외 NIC별 용어 정의 및 적용 사례 1) 캐나다 2) 뉴질랜드 3) 홍콩 4) 스웨덴 5) 스위스 6) 노르웨이 라. 용어 정의 제안 7. 비전통적 학습(non-traditional modes) 가. 협약별 사용 용어 및 정의 나. 글로벌 및 권역별 용어 정의 및 적용 사례 다. 해외 NIC별 용어 정의 및 적용 사례 1) 캐나다 2) 뉴질랜드 & 홍콩 3) 노르웨이 4) 호주 라. 용어 정의 제안 8. 부분 학습(partial studeis) 가. 협약별 사용 용어 및 정의 나. 권역별 용어 정의 및 적용 사례 1) 유럽지역 2) 아태지역 3) 북미지역 다. 용어 정의 제안 9. 부분 인정(partial recognition) 가. 협약별 사용 용어 및 정의 나. 권역별 용어 정의 및 적용 사례 1) 유럽지역 다. 용어 정의 제안 10. 사전학습(prior learning) 가. 협약별 사용 용어 및 정의 나. 권역별 용어 정의 및 적용 사례 1) 유럽지역 2) 아태지역 3) 북미지역 다. 용어 정의 제안 11. 사전학습의 인정(recognition of prior learning, PRL) 가. 협약별 사용 용어 및 정의 나. 권역별 용어 정의 및 적용 사례 1) 유럽지역 2) 아태지역 3) 북미지역 다. 용어 정의 제안 12. 실질적 차이(substantial differences) 가. 협약별 사용 용어 및 정의 나. 글로벌 권역별 용어 정의 및 적용 사례 1) 글로벌 자격인정 협약 실행 관련(UNESCO, 2020) 2) 아태지역 3) 유렵지역 다. 해외 NIC별 용어 정의 및 적용 사례 1) 노르웨이 2) 라트비아 3) 독일 4) 스웨덴 5) 스위스 6) 유럽 국가 조사 결과(Committee of Convention, 2016) 7) 캐나다 8) 호주 라. 용어 정의 제안 13. 실향민(displaced person) 가. 협약별 사용 용어 및 정의 나. 권역별 용어 정의 및 적용 사례 1) 유럽지역(EP-Nuffic, 2020) 2) 유럽지역: 난민 자격 인정에 대한 권고 다. 해외 NIC별 용어 정의 및 적용 사례 1) 노르웨이 2) 독일 3) 라트비아 4) 스웨덴 5) 스위스 6) 유럽 국가 조사 결과(Committee of Convention, 2016) 7) 캐나다 8) 호주 라. 용어 정의 제안 Ⅴ. 국내 대학의 자격인정 현황 및 의견 1. 국내 대학 조사에 참여한 대학과 전문가 현황 2. 조사 내용 Ⅵ. 결론 및 정책적 제언 1. 요약 2. 정책적 제언 가. 전문가와 현장 간 소통을 위한 용어 사용 나. 자격 수준을 비교할 수 있는 체계의 마련 다. 해외 자격 심사 매뉴얼 구축 연구 라. 외국인의 국내 대학 지원 자격의 완화 필요 ※ 위 보고서는 내부자료로 등록되어 있으므로, 필요시 karic@kcue.or.kr 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